[주목! 이 신차] 전방추돌 경고·차선이탈 방지…金여사 안심시키는 주차보조 기능도

입력 2015-02-27 07:00  

올 뉴 크라이슬러 200 '달리는 안전 백화점'

안전 관련 60여 첨단장치 갖춰
美 충돌시험서 안전 최고등급

레이더로 양 후방 사각지대 감지
3000만원대 직각 주차 기능 이례적



[ 정인설 기자 ] ‘올 뉴 크라이슬러 200’은 기본을 강조한 차다. 달리는 즐거움과 안락한 승차감을 유지하면서도 안전을 최우선으로 여긴다. 운전자뿐 아니라 동승한 가족의 생명까지 보호해야 한다는 철학으로 안전과 관련된 60여개의 첨단 장치를 달았다. 현존하는 안전 기능을 모두 갖췄다고 자평할 정도다.

◆달리는 ‘안전 백화점’ 표방

올 뉴 200은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의 충돌시험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다. 가장 중요한 전면과 측면 충돌에서 최고점을 획득했다.

가장 큰 이유는 ‘전방 추돌 경고 플러스 시스템’에 있다. 레이더와 영상 센서를 이용해 경로 내에 다른 차량이나 큰 장애물이 있으면 경보를 보낸다.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지 않으면 자동으로 제동 장치를 작동시켜 속도를 줄인다. 야간이나 안개가 자욱한 날에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게 해준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도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정속주행 중 앞차와 간격이 좁아지면 자동으로 속도를 줄여주는 기능이다. 시속 160㎞까지 작동하며 차량 전방에 장착된 레이더 센서를 이용해 차량이나 사람을 감지해 속도를 조절한다. 상황에 따라 운전자 개입 없이 차를 완전히 정차시키기도 한다.

올 뉴 200은 졸음 사고도 줄여준다. 차선 이탈 방지 경고 플러스 시스템이라는 이름으로 졸거나 딴 생각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차선 이탈을 막는다. 우선 룸미러 전방에 장착된 광학 카메라로 달리는 차선을 인식한다. 방향 지시등을 켜지 않은 상태에서 차량이 한쪽으로 움직이기 시작하면 핸들에 진동을 준다. 이 경고에도 차선을 원위치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스티어링 휠을 움직여 차량을 원래 차선으로 복귀시켜 준다.

올 뉴 200은 차량 주위에 안 보이는 사각지대도 없애기 위해 노력했다. 레이더를 통해 양쪽의 후방 사각지대를 상시 모니터링한다. 사각지대에 차량이 있다고 감지되면 외부 사이드미러에 노란색 삼각형 경고등이 켜진다.

◆다양한 주차 보조 기능

올 뉴 200은 좁은 주차장에서 힘을 발휘한다. 초보 운전자들은 전면 주차했다 주차장에서 후진으로 빠져 나와야 할 때 자주 곤란을 겪는다. 올 뉴 200은 이럴 때 후방 모니터링 시스템을 가동한다. 후진 기어를 넣으면 이 시스템이 시작된다. 차량 뒤로 다른 차량이 접근하면 경보음이 나고 사이드 미러의 경고등이 점등된다.

자동 주차 보조 시스템도 있다. 직각 주차나 평행 주차를 해야 할 때 주차 도우미 역할을 한다. 운전자가 주차를 시작하면 범퍼에 있는 초음파 주차 센서가 작동한다. 운전자는 기어를 변속하고 가속 페달과 브레이크만 밟으면 된다. 차량 양쪽으로 평행 주차를 할 수 있다. 직각 주차를 할 때엔 차량이 충분히 후진해 주차 공간에 진입한 시점을 알려줘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밟을 시점을 알 수 있다.

직각 주차 지원 기능이 3000만원대 중형 세단에 적용된 것은 이례적이다.

에어백도 3000만원대 차량이라고 보기 어려울 정도로 탄탄하다. 에어백 규제가 강한 미국에서 태어난 차량답게 앞좌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해 8개의 에어백을 갖췄다. 이 밖에 상향등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오토 하이빔과 전자제어 전복 방지 기능도 있다.

공기 역학 면에서도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 뉴 200은 600시간 넘는 ‘윈드 터널 테스트’를 거쳤다. 항력계수가 0.266이다. 수치가 낮을수록 공기저항을 덜 받는다는 의미다. 차체의 위 아래와 주변의 공기 흐름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조절했다. 고속 주행 시 전면부 그릴을 닫는 ‘액티브 그릴 셔터’를 적용해 공기가 차량 내부가 아닌 주변으로 자연스럽게 흘러가도록 설계했다. 소음도 줄여주고 승차감도 좋게 하는 게 특징이다.

FCA코리아 관계자는 “우수한 주행 감각을 유지하면서 운전자와 동승자의 안전을 지킬 수 있도록 다양한 첨단 기능을 넣었다”며 “가격 대비 성능과 안전 면에선 올 뉴 200이 동급 최강이라고 자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정인설 기자 surisuri@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